티스토리 뷰

주식 뭐가 뭔지 모르시겠죠? 너무 몰라서 무엇을 알아야 할지도 모르시겠죠. 그래서 주식 왕초보들이 알아야 할 주식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주식을 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채널을 3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주식기초 용어정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도미도처럼 순서대로 부드럽게 이해되도록 썼습니다. 그러니 빠르게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주식을 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채널 3개를 빠르게 소개하겠습니다.

 

 

 

 

 

✅주식 공부 유튜브 채널 3가지

 

 

 

 

 

 

 

 

 

 

 

 

 

 

✅회사는 알겠는데 주식회사는 뭐야? 주식은 정확히 뭐야?

주식회사는 뭘까요? 주식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기업를 운영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우리는 이걸 회사라고 부르죠. 그런데 자본금이 필요합니다. 회사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죠. 나의 돈만으론 부족하니 투자를 받아야 합니다. 투자를 받기 위해 주식을 발행해 투자금을 받게 됩니다. 이 돈으로 운영하는 회사를 주식회사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돈을 주고 주식을 살까요? 또 기업은 왜 굳이 주식을 돈을 받고 파는 것일까요? 여기서 주식이 무엇인지 나옵니다. 주식을 파는 것은 기업주가 돈을 받고 회사의 운영에 참여할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증명하는 증서를 주권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주식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때문에 투자자는 돈을 주고 기업의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됩니다. 즉, 의결권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일종의 회사의 주인이 된것이라 때론 배당금도 받게 됩니다.

 

 

 

 

 

 

✅지분은 % 인가?  의결권은?

많이 들어보셨죠? 여러분이 회사를 차렸다고 합시다. 그리고 아직 주식을 팔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회사는 100% 자신의 것입니다. 그런데 주식을 팔았다면 회사의 운영권과 의결권을 나눠주게 됩니다. 그러면 회사는 더이상 나만의 것이 아니죠. 여기서 지분이 나오게 됩니다. 20% 주식을 주었다면 내가 지분 80%, 투자자들이 20% 지분을 갖게 됩니다.

 

 

그렇다면 투자를 받을 수록 어떻게 될까요? 그렇죠. 지분과 의결권이 줄어듭니다. 즉, 회사에 미치는 기업주의 힘이 떨어지고 투자자들의 힘이 강해집니다. 정리해보면 지분이 높을 수록 힘이 강해집니다. 때문에 기업주는 주식을 최대한 많이 소유하려고 합니다. 경영권을 잃지 않기 위합이죠.

 

 

만약 지분이 50% 아래라면 어떻게 될까요? 경영권을 잃을 위험도 있습니다. 그런데 50%이상 지분을 가진 기업주가 많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투자를 받다보니 그렇게 된 것입니다.

 

 

 

 

 

✅주식상장은 또 뭐야? 내 인생에 없던 말이다...  주식시장은 어디있는거야?

알 것 같은데 애매하시죠?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식상장은 주식시장에 회사의 존재를 알리는 것입니다. 알리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이 알수 없겠죠. 투자를 받을 수도 업습니다. 상장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투자를 받기 위해 회사를 알리는 것이 상장입니다.

 

주식시장은 무엇일까요? 단어는 쉬운데 눈에 보이지 않으니 애매하시죠? 오프라인 시장이 다양하게 있죠? 이처럼 주식 시장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K-OTC가 있습니다. 

 

그런데 원하면 다 상장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시장마다 상장 조건이 있습니다. 보통 자본금과 매출 그리고 순이익에 관한 기준이 있습니다. 조건을 충족해야 상장할 수 있습니다.

 

보통 코스피는 상대적으로 대기업이 상장 상장이고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중견기업이 상장합니다. 그렇다면 코스피의 상장조건이 코스닥보다 크다는 것을 예상하실 수 있겠죠?

 

 

 

 

 

✅주식시장 알겠어! 근데 누가 거래하는데?

주변에서 많이 하니 너도 나도 다하는 것 같으시죠? 보통 거래자들은 3가지로 나뉩니다. 개인과 기관 그리고 외구인 투자자입니다. 개인은 개미라고들 합니다. 왜 그럴까요? 수는 많지만 투자금은 적죠? 그런 특성에 그런 별칭이 붙여졌습니다.

보통 투자금은 기관과 외국인이 큽니다. 투자의 덩치가 매우 크기때문에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그들의 투자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왜 제는 하루종일 주식창만 보고있지? + 시장 개방시간

주식 하는 사람의 모습 어떠신가요? 하루 종일 시시때때로 주식창 보고 있지 않나요? 일하는 중에도 화장실 가서 보고 밥먹을 때도 보고 계속 보죠? 이런걸 보면 주식을 하루종일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죠. 그렇지만 주식시장도 개방시간이 있습니다. 정규개방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30분입니다. 장외시간도 있지만 일단 여기까만 아시면 됩니다.

 

 

 

 

✅주식 계좌와 수수료

주식을 하고 싶다고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주식거래가 가능한 계좌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사고하는 거래를 할 때 수수료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수료가 작은 증권사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증권사 이벤트를 할 때가 있으니 그 때 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드머니와 예수금

계좌를 만들어도 돈이 있아야 투자를 하겠죠? 내가 투자를 하기로 결정한 금액을 시드머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예수금은 내가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계좌에 넣어둔 투자금액을 말합니다.

 

 

 

 

✅매도와 매수 그리고 체결

계좌를 만들어서 투자를 시작하면 주식을 사고 팔고 됩니다. 거래에서 주식을 파는 것을 매도, 반대로 사는 것을 매수라고 합니다. 체결은 매도든 매수든 거래가 이루어진 것을 말합니다.

 

 

 

✅호가와 동시호가

호가는 내가 원하는 가격을 말합니다. 내가 거래금액을 제시하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거래를 하다보면 동시에 거래를 원하는 겨우가 있겠죠?  이렇게 동시에 접수된 호가주문을 동시호가라고 말합니다.

 

 

 

✅익절과 손절

주식을 샀는데 주가가 상승해서 이득을 볼 수 있으면 팔겠죠? 이렇게 주가 상승로 차익을 남기고 파는 것을 익절이라고 합니다. 손절은 내가 산 금액보다 주가가 하락해서 손해를 보고 파는 것을 손절이라고 합니다.

 

 

 

✅시가와 종가

이득을 봤든 손해를 봤든 주식시장의 시작과 끝의 있죠. 시장이 오전 9시에 개방 후 최초로 성사된 거래의 값이 시가 그리고 3시 반에 최후로 성사된 거래의 값을 종가라고 합니다.

 

 

 

 

✅배당과 배당금

주식을 사면 배당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은 내가 투자한 회사가 1년동안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금액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배당금은 보유한 주식수에 비례합니다.

 

 

 

 

✅거래량

주식 시장에서 매도매수된 주식의 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거래량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시장에서 회사의 가치를 값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시가총액이 높을 수록 가치가 높게 평가받는 회사인 것이죠. 회사마다 발행한 주식수도 다르고 주식은 쪼갤 수 있기 때문에 시가총액으로 회사의 가치를 봐야합니다. 계산방법은 그 회사의 총 주식수에 주당 가격을 곱하면 됩니다.